원장칼럼

공부는 스스로 ‘학습의 이유’ 깨달을 때 가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닥공
작성일23-07-21 13:13 조회244회 댓글1건

본문

공부는 스스로 학습의 이유깨달을 때 가능

 

해마다 수능성적이 발표되고 나면 만점에 가까운 성적우수자들의 인터뷰가 일간지의 한 면을 장식하곤 한다. 그들의 인터뷰에는 성적우수자들이 진학하고 싶었던 대학과 학과가 어디인지, 주어진 학습시간을 어떻게 분배하고 활용했는지, 각 과목별 학습방법은 어떠했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학습 태도를 이른바 자기주도학습이라고 한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생이 자발적인 학습동기를 가지고 스스로 계획을 세우며 학습을 주도적으로 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이다. 학습자 스스로 공부하는 의미와 동기를 찾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그 다음은 목표설정이다. 학습자가 이루고 싶은 학업성적이나 진학하고 싶은 학교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더 멀리는 미래의 직업이나 삶의 목적과도 연계하여 목표를 세우면 좋다. 목표가 뚜렷해졌으면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계획표를 작성한다. 매일 해야 하는 일 중에 우선순위를 정해놓고 시간 관리를 하면 자투리 시간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학습결과에 대해서도 자기주도학습자는 냉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틀린 문제를 다시 한 번 옮겨 적으며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인 자기주도학습은 입시로 획일화되어진 교육제도 아래서 학생 스스로 학습의 의미와 동기를 찾고 계획한 바대로 공부하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과 의지로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댓글목록

닥공님의 댓글

닥공

수학페이지 학원의 궁극적 교육 목표는 자기주도학습입니다.  판서식 학원처럼 다수의 학생들을 한 강의실에 모아놓고 획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수업 방식으로는 주도적 학습능력이 길러지기 어렵다. 물론 최상위권 학생들은(특목고, 과학고, 영재고, 외고 등) 학습 동기가 충만하고 학업 역량도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있어 선생님의 심화 강의와 학생 상호 간의 경쟁을 통해 수업 이상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절대 다수에 해당하는 학생(90% 이상)은 본인의 기초 학습 역량과 학습태도, 학습 습관, 학습동기 등을 고려하여 나만을 위한 철저한 맞춤학습을 설계하고 실천해나는 것이 가장 학습효과가 높다.

수학페이지 학원의 맞춤학습은 최상위권 보다는 절대다수의 학생들을 위한, 학습 습관과 학습태도를 개선하여 상위권으로 도약하고 스스로 공부할 줄 아는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원입니다. (페이지 원장)

로그인